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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는 건물이 아닌 성도의 공동체다. 특별히 각 구성원이 그리스도로 한 몸 된 공동체다. 책은 한국교회란 한 몸에 드러난 문제의 근본 원인을 밝히기 위해 종합건강검진을 시도한 결과를 담았다. 한국교회 국유화 환부에 현미경을 들이댄 이들은 기독교 비영리연구기관 목회데이터연구소다. 연구소는 이를 위해 2022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2년여간 성도(성인, 청소년)와 담임목사, 선교사와 일반 국민 1만2303명이 온라인과 모바일로 설문을 진행했다.
교회 내부 상황 파악을 위해 연구소는 교회 사역을 5개 분야로 세분화해 분야별 설문을 진행했다. 종 유급휴가제도 교교육학자 마리아 해리스의 이론에 따라 이들이 구분한 5개 사역은 예배·교육·친교·봉사·선교다. 이들 분야의 현상을 정밀 분석하기 위해 전·현직 신학 교수와 목회자, 선교사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단도 꾸렸다.
조현삼 한국기독교연합봉사단 단장이 2015년 네팔 신두파초크 지진 비과세종합저축 피해 지역에서 이재민에게 쌀을 나눠주고 있다. 국민일보DB
공저자로 참여한 자문단은 교회의 5개 핵심 사역을 2가지로 분류한다. 예배와 교육, 친교는 교회 내부를 위한 ‘내적 사역’으로, 선교와 봉사는 교회 담장을 넘어서는 ‘외적 사역’으로 본다.
결론부터 말하면 한국교회는 내적 출납장 사역엔 강세를 보이는 데 비해 외적 사역엔 다소 소극적이다. 성도와 목회자 모두 국내외 선교나 대사회 봉사에 이견이 없지만 이를 실천한 경험은 응답에 비해 낮았다. ‘사회봉사 활동 의향’을 물었을 때 성도의 73.9%가 ‘있다’고 답했지만 ‘출석 교회 사회봉사에 관심 있다’고 답한 성도는 53.7%에 그쳤다.
목회자 역시 교회가 속한 ‘지 수원새마을금고 역의 어려운 사람을 돕는 문제’에 70.5%가 ‘관심이 많다’고 답했지만 ‘지역 사회 봉사를 핵심 사역으로 인식한다’에 수긍한 비율은 이보다 22.3%나 낮은 48.2%였다. ‘사회봉사를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고 답한 목회자는 36.3%로 더 낮았다. 사회봉사에 있어 교회의 인식과 실천 간 괴리가 적잖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여기엔 ‘인적·재정적 여유가 있으면 해도 되지만 여유가 없으면 굳이 안 해도 된다’(성도 57.6%, 목회자 38.4%)거나 ‘교회는 영적 기관이므로 사회봉사와는 관련이 적다’(성도 12.6%, 23.1%)는 인식이 교회 내 꽤 퍼져있다는 점도 한몫한다. 하지만 예수는 제자들에게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고 권했다.
선교의 경우는 이에 관심이 있는 성도(35.7%)보다 물질로 후원하는 성도(43.0%)가 더 많았다. 세계 복음화란 당위성에 공감해 금전적 후원은 하지만 관심이나 참여까지는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저자들은 이들 현상의 주요 원인을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목회자의 설교 부족’으로 꼽는다. 설교를 통한 인식 변화를 묻는 말에 성도들은 ‘성경과 교리를 더 잘 알게 됨’(68.6%)과 ‘삶의 지침을 얻음’(67.5%) 순으로 응답했다. ‘사회 정의’(43.0%)나 ‘환경 문제’(35.5%)에 대한 관심은 후순위로 밀렸다.
부정적 소견만 나온 건 아니다. 한국교회 성도는 ‘예배·설교로 변화된 삶을 살겠다고 다짐’(88.8%)하고 ‘예배에서 깨달은 내용을 주중에서 실천하려고 노력’(84.3%)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주 1회 오전 예배(온라인 포함) 참석 비율도 79.2%로 다른 종교에 비해 높다. 설교 수용도와 예배 참여도가 높은 만큼 말씀의 씨앗을 성실히 뿌린다면 교회 부흥뿐 아니라 사회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균형 있게 실천할 때 교회의 미래가 있다’는 원론적 결론이지만 이를 실증적이고 객관적으로 입증했다는 데 이 책의 가치가 있다.
양민경 기자 grie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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